시흥은행초등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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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규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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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장 총 칙
 
1(목적) 이 학교규칙은 초중등교육법 제8조 및 동법시행령 제9조에 의거 시흥은행초등학교의 학사운영 등에 관한 사항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한다.
2(정의) 이 학교규칙(이하 학칙이라 한다)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다.
1. “휴업이라 함은 학업을 얼마 동안 쉬는 것을 말한다.
2. 수익자부담경비라 함은 본교 사업의 실시에 의하여 이익을 받는 자에게 부과하는 금전적인 부담을 말한다.
3(학교비전) 시흥은행초등학교(이하 본교라 한다)((() 하모니로 꿈과 행복을 만들어가는 시흥은행교육을 학교비전으로 한다.
 
2장 명칭 및 위치
 
4(명칭) 본교는 시흥은행초등학교라 한다.
5(위치) 본교는 경기도 시흥시 대은로 104번길 29-10에 둔다.
 
 
3장 수업연한학년학기휴업일
 
6(수업연한) 본교의 수업연한은 6년으로 한다.
7(학년) 학년도는 31일부터 다음해 2월말일 까지로 한다.
8(학기) 본교의 학년은 학기를 2학기로 나누되, 1학기는 31일부터 여름방학 종료일까지, 2학기는 1학기 종료일 다음날부터 다음 해 2월 말일까지로 한다.
9(휴업일)
휴업일은 다음 각 호와 같다.
1. 관공서의 공휴일
2. 개교기념일 : 104(학사일정에 따라 수업일로 정할 수 있다)
3. 여름방학
4. 겨울방학
5. 학년말 방학
6. 5일 수업제 운영에 따른 토요일
1항 각 호 이외의 휴업일은 학교장이 매 학년도가 시작되기 전에 학교운영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정할 수 있다.
1항의 제3, 4, 5호의 방학기간은 수업일수, 교육과정 운영 등을 고려하여 학교장이 조절할 수 있다.
학교장은 제1항 각 호외에 천재지변, 기타 급박한 사정이 발생할 때에는 임시 휴업을 할 수 있다.
 
4장 학급편제 및 학생정원
 
10(학급수 등) 본교의 학급수 및 학생정원은 당해년도 학생수용계획에 의하여 매년 경기도교육감이 정하여 통보한 학급수 및 학생정원으로 한다.
 
5장 교육과정수업일수평가과정수료졸업
 
11(교육과정 등) 각 학년의 교육과정 및 교과는 경기도 초등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지침에 따라 학교에서 정한 교육과정에 의한다.
12(수업운영) 수업이 시작되는 시각과 끝나는 시각은 학교장이 정한다.
학교장은 교육상 필요한 때에는 학년 또는 학급 등을 달리하는 학생을 병합하여 수업할 수 있다.
학교장은 방송프로그램을 수업에 활용할 수 있다.
학교장은 정보통신 매체를 이용하는 수업을 운영할 수 있다.
학교장은 교육상 필요하다고 인정될 경우 학생의 교류학습, 현장(체험)학습을 허가할 수 있으며, 이 경우 시흥은행초등학교학생생활인권규정에 의거 이를 수업으로 인정할 수 있다.
학교장은 교육의 본질 추구와 학생 개개인의 특기 신장 등을 위하여 교과활동 외에 다양한 활동을 실시할 수 있다.
13(수업일수) 수업일수는 매 학년 190일 이상을 확보해야한다. 다만, 학교의 장은 천재지변, 연구학교의 운영 또는 초·중등교육법시행령 제105조에 따른 자율학교의 운영 등 교육과정의 운영상 필요한 경우에는 다음 각 호의 기준의 10분의 1의 범위에서 수업일수를 줄일 수 있으며, 이 경우 다음 학년도 개시 30일 전까지 관할청에 보고하여야 한다.
14(학생평가)학생중심교육 실현을 위해 교사별 평가를 시행한다.
교사별 평가는 지필영가, 수행평가 등 학생 평가 시 교육과정의 범위와 수준을 벗어난 내용을 출제하여 평가하지 않는다.
학생평가는 서열화, 점수화가 아닌 성취기준 도달도를 확인하여 학생의 성장을 지원한다.
지필평가 시 논술형 평가를 확대하고 수행평가는 과정중심의 다양한 평가방법을 적용한다.
학교, 학년 특성을 고려하여 인성교육에 중점을 두는 정의적 능력평가를 실시한다.
교사별 평가의 대상 과목 및 평가영역, 횟수 등은 학업성적관리위원회 심의를 거쳐 학교장의 결재를 받아 시행하며, 평가내용, 평가방법, 평가관리 등은 학업성적관리위원회의 규정에 따른다.
15(수료 및 졸업) 각 학년의 과정 수료 또는 졸업을 인정함에는 출석일수와 교육과정의 평가 성적을 산정하여 정한다.
각 학년의 과정수료에 필요한 출석일수는 해당학년 수업일수의 3분의 2이상으로 한다.
학교장은 학교의 전 교육과정을 수료하였다고 인정한 자에게 [별지 제1 서식] 의한 졸업장을 수여한다.
 
6장 입학재취학편입학전학
 
16(입학자격) 본교 제1학년에 입학할 수 있는 자는 다음 각 호의 1에 해하는 자로 한다.
1. 6세 아동
2. 5세 아동 중 취학을 희망하는 아동(, 조기입학으로 학급이 증가할 경우는 허가할 수 없다)
17(입학시기) 입학 시기는 학년 초부터 30일 이내로 한다.
학생의 재취학 또는 편입학의 시기는 교육과정 이수에 지장이 없는 범위 안에서 수시로 할 수 있다.
18(편입학) 본교에 전편입학은 중등교육법 제73조 및 74조에 의거 배정받은 자에 한하여 학교장이 이를 허가한다.
외국에서 귀국한 학생, 외국인 학생 또는 북한이탈주민 자녀의 입학(전학,입학 포함)중등교육법시행령 제75조에 의거 학구내 거주지에 거주하는 자에 한하여 학교장이 이를 허가한다.
학교장은 정원 외 관리 대상자가 출생 또는 장기간 거주로 이하여 외국에서 취학하다가 귀국한 학생에 대하여 부모의 동의를 얻어 귀국학생 특별학급에 재입학 또는 편입학을 허락할 수 있다. , 특별학급이 없는 경우 일반학급에 배정한다.
본교에 전편입학하려는 자는 전편입학에 필요한 제반서류를 제출하여야 하며, 재학 중인 학교장에게 당해 학생의 학교생활기록부 전산 자료, 용지에 출력한 출력물 및 학교생활기록부 작성에 필요한 각종 보조부 원본과 건강기록부의 송부를 요청하여야 한다.
학교장은 학생으로부터 주소의 이전으로 본교로 전입하고자 할 때에는 주소지의 변경을 확인할 수 있는 서류를 제출 받아야 하며, 재학 중인 학교장에게 당해 학생의 학교생활기록부 전산 자료, 용지에 출력한 출력물 및 학교생활기록부 작성에 필요한 각종 보조부 원본과 건강기록부의 송부를 요청하여야 한다.
학교장은 학생으로부터 주소의 이전으로 다른 학교로 전학하고자 하는 통지를 받고, 전출하는 학교장으로 부터 당해 학생의 학교생활기록부 전산 자료, 용지에 출력한 출력물 및 학교생활기록부 작성에 필요한 각종 보조부 원본과 건강기록부의 송부를 요청 받은 때에는 지체 없이 이를 송부하여야 한다.
학교장은 학생의 학교생활 부적응 또는 가정 사정 등으로 인하여 학생의 교육환경을 바꾸어 줄 필요가 있다고 인정하는 때에는 학생의 보호자 1인의 동의를 얻어 교육장에게 학생의 전학을 추천할 수 있다.
학교장은 전학 절차를 마친 아동 또는 학생 중 입학기일 또는 전학기일 수 7이내에 취학 또는 전입학하지 않거나 주소지와 실제 거주지가 다른 자가 있을 때에는 성명을 당해 아동 또는 학생의 거주지 동의 장에게 통보하여야 한다.
무호적자재외국민 또는 외국인이 보호하는 자녀 또는 아동이 본교에 입학하거나 최초로 전입학하는 경우에는 출입국사실증명서, 외국인 등록 사실증명서 및 학구내 거주 사실을 증명할 수 있는 서류(월세 계약서, 거주확인 인우보증서 등)를 해당 학교장에게 제출함으로서 입학 또는 전학 절차에 갈음할 수 있다.
19(입학서류) 본교에 입학하려는 자는 따로 정한 절차에 의하여 입학에 필요한 서류를 제출하여야 한다.
20(유예 및 면제, 정원 외 관리)
아동의 질병 외 행방불명, 성장부진 등의 사유로 학부모가 취학 유예를 결정함에 있어 의사진단서 외 교육감이 정하는 바에 따라 동장이나 학부모 소견서를 제출함으로써 절차에 갈음할 수 있다.
학교의 장은 입학 이후 취학 의무를 유예 받은 자나 정당한 사유 없이 3개월 이상의 장기 결석을 한 자에 대하여 정원 외로 학적을 관리할 수 있다.
이민, 해외지사, 재외 공관 발령에 의한 전 가족 출국, 교육장 추천에 의한 예·체능 특기자 유학 등 적법한 사유에 의해 취학 유예 또는 면제가 가능하다.
정원 외로 학적을 관리하는 경우에는 그 학생을 학급에 편성하지 아니한다.
취학의무의 유예는 1년 이내로 한다. 다만, 특별한 사유가 있을 때에는 다시 이를 유예하거나 유예기간을 연장할 수 있다.
21(취학 독촉, 경고, 통보)
의무취학 대상 학생이 정당한 사유없이 1일 이상 결석을 하였을 경우에는 보호자에게 학생의 결석 사유를 확인하고 지속적 유선 연락을 통한 출석을 독촉하거나 경고하여야 한다.
1 항의 규정에 의하여 독촉 또는 경고 후 3일이 경과하여도 그 상태가 계속되는 때나 2회 이상 독촉 또는 경고한 때에는 결석 학생에 대한 가정 방문을 실시하고 학생의 소재 안전이 확인되지 않는 경우 그 내용을 거주지의 동장에게 통보하여 거주 상황을 확인하고 그래도 확인되지 않는 경우 경찰에 즉시 수사를 의뢰하여야 한다.(학생의 소재안전 파악을 위해 수시 유선 연락 실시한다.)
 
7장 조기진급 및 조기졸업
 
22조 조기진급 및 조기졸업
조기진급은 교과목별 조기이수 대상자가 교과목별 조기이수에 의하여 진급에 필요한 소정의 교육과정을 모두 이수하고 조기진급 하고자 하는 경우 1학년에서 3학년으로, 2학년에서 4학년으로, 3학년에서 5학년으로, 4학년에서 6학년으로 진급할 수 있다. , 적용학년은 학교 여건과 실정에 따라 학교장이 결정한다.
교과목별 조기이수 대상자가 교과목별 조기이수 하여 졸업에 필요한 소정의 교육과정을 모두 이수하고 조기졸업 하고자 하는 경우 초등학교 5학년에서 조기졸업 할 수 있으며 상급 학교로 조기 입학할 수 있다.
조기진급 또는 조기졸업 대상자의 선정은 학생 본인과 학부모의 동의를 얻어서 학년 초 3월 이내에 하도록 한다. , 신입생의 경우는 4월 이내에 실시한다.
각종학교의 장이 조기진급 등에 관한 규정2조에 따라 조기진급 또는 조기졸업을 할 수 있는 학생을 선정할 때에는 다음 기준에 따라야 한다. 심신 발달 및 건강 상태가 양호하고, 정서가 안정되고 사회적응력이 양호한 자로서 다음 각 호 중 두 가지 이상을 동시에 만족한 경우에 조기진급 또는 조기졸업 대상자로 선정할 수 있다.
1. 국어, 수학, 과학, 사회, 영어(12학년은 국어, 수학, 슬기로운 생활)의 학업성취가 우수한 자
2. 두 가지 이상의 표준화된 지능 지수(IQ)140 이상인 자
3. 국가기관(중앙행정부처)이 주관주최한 전국대회에서, 학교장의 추천과 지역예선을 거쳐 3등 이내 입상한 자 또는 국제올림피아드에 국가 대표로 참가한 자
조기진급 또는 조기졸업 대상자의 선정은 다음 절차를 따른다.
1.학생과 학부모의 신청에 의하거나 학생과 학부모의 동의 후 학급 담임 추천
2. 선정대상자 기준의 기준 고려
3. 조기진급, 조기졸업 진학평가위원회 심의
4. 학교장 선정
학습방법은 조기진급 또는 조기졸업 대상자로 선정된 학생의 조기이수 해당 학년 교과목 담당 교사들의 지도 아래 대상 학생이 주도적이며 자율적으로 학습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학교장은 조기진급 또는 조기졸업 대상 학생의 학습을 최대한 지원한다.
조기진급 또는 조기졸업 대상자의 교과목별 이수인정 평가는 진급 또는 상급학교 조기 진학에 지장이 없는 기간 중에서 조기진급·졸업·진학 평가위원회에서 정하는 시기에 실시하되, 가급적 11월 이내에 실시한다.
조기진급 대상자는 진급대상학년에, 조기졸업 대상자는 6학년 교육 과정에 편성된 전교과목에 대한 조기이수 인정을 받아야 하고, 교육과정 운영상 당해 학기 시험에 응시할 수 없는 교과목은 유사 교과목으로 대체하거나 별도 평가에 의한다.
해당 학년도 교육과정 교과목의 이수 기준은 조기진급·졸업·진학 평가위원회가 정하는 평가에 응시하여 해당 교과목 중 과반 이상의 교과목에서 학업성취도가 만점의 80%를 넘어야 한다.
과목 이수는 조기진급·졸업·진학 평가위원회에서 정한 교과목별 조기이수 인정평가 기준을 통과한 경우에 이수한 것으로 한다.
조기진급자가 진급학년에서 심한 부적응 현상이 있는 경우 학생 본인과 보호자의 희망이나 동의를 받아 환원 조치할 수 있다.
1항의 환원 조치 대상자는 다음 학년도 초의 60일 이내에 실시한다.
23조 상급학교 조기 입학 자격부여
각급학교의 장은 상급학교에 조기입학을 원하는 학생에게 조기진급ㆍ졸업 대상자 여부와 관계 없이 조기진급 등에 관한 규정4조제1항에 따라 상급학교 조기입학 자격을 줄 수 있다.
선정대상자 기준에 해당하여 상급학교 조기 입학을 희망하는 학생은 학부모의 동의를 받아 수시로 신청할 수 있다.
학교장은 심신 발달 및 건강 상태가 양호하고, 정서가 안정되고 사회적응력이 양호한 자로서 다음 1, 2호을 모두 만족한 경우에 중학교 또는 이에 준하는 학교에 조기입학 자격 대상자로 선정할 수 있다.
1. 국어, 수학, 과학, 사회, 영어의 학업성취가 우수한 자
2.초ㆍ중등교육법시행령66조제2항에 따라 상급학교의 장이 수립한 입학전형 기준 응시 가능한 자격을 갖춘 경우
상급학교 조기입학 신청 학생을 대상으로 신청 후 7일 이내에 교과목별 평가를 실시한다.
상급학교 조기입학 자격을 부여할 때에는 조기진급·졸업·진학 평가위원회의 평가를 거쳐야 한다.
상급학교 전형 응시 신청자를 대상으로 6학년 교육 과정에 편성된 전교과목에 대한 평가에 응시하여 해당 교과목 중 과반 이상의 교과목에서 학업성취도가 A이어야 한다.
교육과정 운영상 당해 학기 시험에 응시할 수 없는 교과목은 유사 교과목으로 대체하거나 별도 평가에 의한다.
상급학교 전형 응시 자격 평가에 통과되었으나 해당 학교 전형에서 불합격하여 타학교 전형을 위해 자격 평가가 필요하고, 해당 학기에 평가가 이루어졌다면 기실시 된 평가 결과를 활용할 수 있다.
조기진급·졸업·진학 평가위원회의 평가를 통과한 학생은 희망한 상급학교 입학 전형에 응시할 수 있다.
상급학교 입학 전형에 합격을 하면 조기졸업으로 인정한다.
24조 조기진급󰋯졸업󰋯진학 평가위원회
조기진급조기졸업 대상자의 개별 교과목의 조기이수 인정 평가 및  상급학교 조기입학 자격 부여 평가를 위하여 다음과 같이 조기진급·졸업·진학 평가위원회를 구성하여 운영한다.
위원회는 위원장 교감 1인을 포함하여 5~15위원으로 구성한다.
위원회의 위원은 교사, 학부모 및 교육 관련 전문가로 구성한다.
교사는 교무부장, 조기졸업 업무 담당 부장, 평가 해당 과목 교사 등을 포함한다.
위원회의 평가 결과에 대하여 이의가 있는 평가 대상 학생이나 학부모는 평가 결과를 안 날부터 10일 이내에 해당 학교의 장을 통하여 재평가를 요청할 수 있다.
재평가를 요청받은 위원회는 요청받은 날부터 15일 이내에 재평가를 하여야 한다.
개별 교과목의 조기이수 인정 평가 및 상급학교 조기입학 자격 부여 평가 대상 학생과 친족이거나 친족이었던 경우에는 위원회의 평가에서 제척(除斥)된다.
개별 교과목의 조기이수 인정 평가 및 상급학교 조기입학 자격 부여 평가 대상 학생이나 그 학부모는 위원에게 공정한 평가를 기대하기 어려운 사정이 있는 경우에는 위원회에 기피 신청을 할 수 있고, 위원회는 의결로 이를 결정한다. 이 경우 기피 신청의 대상인 위원은 그 의결에 참여하지 못한다.
위원이 항에 따른 제척 사유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스스로 위원회의 평가에서 회피(回避)하여야 한다.
조기진급·졸업·진학 평가위원회는 다음 각 호의 업무를 수행한다.
1. 교과목별 이수인정 기준의 결정
2. 교과목별 이수인정 평가 방법의 결정
3. 교과목별 이수인정 평가 도구의 제작 또는 선정
4. 교과목별 이수인정 평가 및 성적 산출
5. 기타 교과목별 조기이수 인정평가와 관련된 업무
조기진급 등 대상자가 속한 학급의 담임교사가 학교생활기록부 정리, 성적 처리 등의 업무를 수행한다.
조기이수 대상자의 해당 학년 교과목의 성적 처리는 성적을 적지 않고 이수인정으로 기록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8장 기타비용의 징수 등
 
25(기타비용의 징수 등) 수익자부담경비와 같이 교육과정운영을 위하여 필요한 경우는 학교운영위원회의 심의를 거치도록 한다.
 
9장 학생포상 및 징계
 
26(학교생활규정) 학교생활규정을 학교생활인권규정이라 한다.
학교장은 학생들로 하여금 자주적 학습 능력과 민주시민으로서의 생활과 준법의식을 함양하여 법치주의 사회실현에 기여할 수 있도록 학생생활과 관련한 제반 사항을 별도로 제정운영 한다.
학교장은 학생 포상, 징계, 징계 외의 지도방법 및 학교 내 교육·연구 활동 보호와 질서 유지에 관한 사항 등 학생의 학교생활에 관한 사항, 학생자치활동의 조직 및 운영에 관한 사항을 제개정할 때에는 학칙으로 정하는 바에 따라 미리 학생의 의견을 들어야 한다.
27(포상) 학교장은 품행이 방정한 자, 학업이 우수한 자, 각종 기능이 우수한 자, 면성이 뛰어난 자, 선행에 있어 타인의 모범이 되는 자, 또는 공로가 있는 자 등에 대하여 포상할 수 있다.
학생 포상의 종류, 시기 등 기타 필요한 사항은 학교장이 따로 정한다.
28(훈육·훈계방법) 본교의 교원이 학생을 지도 할 때에는 체벌을 금지하며 인권을 존중하는 훈육훈계의 방법으로 행하여야 한다.
29(징계) 학교장은 교육상 필요하다고 인정할 때에는 학생에게 다음 각 호의 징계를 할 수 있다. 이 경우 학교장은 학생 또는 학부모 등 보호자에게 의견 진술의 기회를 부여하여야 한다.
1. 학교 내의 봉사
2. 사회봉사
3. 특별교육이수
4. 110일 이내, 연간 30일 이내의 출석정지
학교장이 제1항의 규정에 의한 징계를 할 때에는 학생의 인격이 존중되는 교육적인 법으로 하여야 하며, 학생의 보호자와 학생의 지도에 관하여 상담을 할 수 있고, 그 사유의 경중에 따라 징계의 종류를 단계별로 적용하여 학생에게 개전의 기회를 주어야 한다.
1항의 징계를 받은 학생에 대하여는 1차적으로 학교에서 특별프로그램을 마련하여 지도하며, 특별교육이수’, ‘출석정지의 기간에는 교육장이 지정하는 기관(Wee 센터, 대안위탁교육기관 등)에 위탁하여 상담치료 등 특별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한다.
14호의 징계를 받은 학생의 출석정지 기간은 학교생활기록부의 출결상황란에 미인정결석일수에 산입하여 기재하되, 특기사항란에 사유는 장재하지 않는다.
위 제 ~④항외 기타사항은 본교 학교교육분쟁조정위원회의 결정에 따른다.
학교의장은 교육상 필요한 경우에는 법령과 학칙으로 정하는 바에 따라 학생을 징계하거나 그 밖의 방법으로 지도할 수 있다.(근거: 초중등교육법 제 8)
, 교육활동 침해 사안의 경우 교권보호위원회에서 선도 등에 관한 사항을 심의한다고 규정할 경우 생활교육위원회 개최 없이 학교교권보호위원회로 절차를 일원화 할 수 있다.
 
10장 학생자치활동의 조직 및 운영
 
30(학생자치활동) 본교는 민주시민으로서의 자질을 함양하고 학생의 취미 및 특기 적성 신장을 통한 건전한 학풍을 조성하기 위하여 시흥은행초등학교 전교어린이회(이하 어린이회한다) 및 학급어린이회를 둔다.
기타 어린이회와 관련하여 필요한 사항은 학교장이 따로 제정운영 한다.
31(학생의 의무) 학생은 학칙 등 제규정을 준수하여야 하며, 수업연구 등 본교의 기본 기능수행에 방해가 되는 개인 또는 집단적 행위와 교육목적에 위배되는 활동을 하여서는 아니 된다.
 
11학교장허가 교외체험학습 및 학교간(·) 교환학습 운영
 
32(학교장허가 교외체험학습)
본교의 학교장허가 교외체험학습은 학년도 단위로 운영하며, 수업 인정 일수는 연간 (20)일로 한다.
본교의 학교장허가 교외체험학습 활동 허가·인정 내용은 다음과 같다.
-가족여행, ·인척 방문, 견학 활동, 문화체험 및 탐방 활동, 기타 체험 활동으로 한다.

보호자가 체험학습 신청서를 제출하였다고 하여 체험학습이 허가된 것이 니며, 체험학습의 목적, 유형, 기간, 내용 등이 학교교육과정 운영에 지장을 초래하거나 위험성이 높은 체험학습, 학생 간 위화감을 조성할 수 있는 상업적인 내용의 체험학습이라 판단될 경우 체험학습을 허가하지 않을 수 있다.
학교장허가 교외체험학습 인정일수를 초과하거나 사전 허가된 기간을 초과한 체험학습을 실시할 경우미인정 결석처리함을 원칙으로 한다.
(, 천재지변이나 현지 교통사정 등으로 인해 불가피하게 기간을 초과한 경우는 보고서 제출 후 학교장의 최종 판단에 따라 기타 결석으로 처리할 수 있다.(이때 학교장 내부결재 필요))
학교장(전결규정 포함)의 결재가 이루어지면 반드시 담임교사는 허가 여부, 출석인정 일수 등을 체험학습 전에 보호자에게 서면(또는 문자) 통보한 후 체험학습을 실시하도록 한다.<별지서식 2>
학교장허가 교외체험학습 후에 반드시 보고서를 작성하여 제출하여야 한다.
<별지서식 3>
체험학습은 공휴일, 방학, 재량휴업일은 제외하며 횟수는 제한이 없음을 원칙으로 하나 학교 구성원의 의견이 있을 경우 별도의 방안을 마련하여 실시할 수 있다.
⑧ 「학교장허가 교외체험학습은 시간단위로 산정하여 운영할 수 없으며 1일 단위로 운영한다.
체험학습 시 인솔자는 보호자 또는 보호자의 위임을 받은 자로 하며 안전한 체험학습 인솔에 책임을 질 수 있는 성인으로 한다.(위임장은 별도로 제출하지 않으며 보호자가 신청한 체험학습 신청서로 대신함)
체험학습 신청서와 보고서, 기타 증빙 서류는 취합하여 해당학년도(1)간 보관한다.
학원수강(예술·체육계 포함), 진학이 결정된 상급학교에서 훈련, 해외 어학연수, 미인정 유학 등 출결상황 관리에서 무단결석으로 처리되는 사안에 대하여는 학교장허가 교외체험학습으로 처리할 수 없다.
학부모(보호자)의 자발적인 체험학습 신청이 아닌 학교에서 강제적으로 학교장 허가 교외체험학습을 보호자나 학생에게 강요할 수 없다.
본교의학교장허가 교외체험학습다음 절차에 따른다.
단계 주체 내 용 비고
체험학습 신청서 제출 보호자 학교장허가 교외체험학습 신청서<별지서식2>(3)일전까지 보호자가 작성하여 담임교사에게 제출(양식은 학교 홈페이지 탑재되어 있음. 출력이 어려울 경우 담임교사에게 사전 요청) 홈페이지공지사항
신청서 결재 학교 교외체험학습 운영 책임이 있는 담임, 부장, 교감 교장 결재  
허가여부 통보 담임
교사
체험학습 출발 전까지 보호자에게 체험학습 허가 통보서를 서면(또는 문자)으로 통보  
현장체험학습실시 인솔자, 학생 목적에 맞는 안전한 현장체험학습 실시  
보고서 제출 학생 및 보호자 학교장허가 교외체험학습 결과 보고서 제출
<별지서식 3>
종료후 ( 7 )일 이내 담임교사에게 제출
(양식은 학교 홈페이지 탑재되어 있음. 출력이 어려울 경우 담임에게 사전 요청)
홈페이지공지사항
출결처리 및 사후 관리 학교 체험학습 종료 후 ( 7 )일 이내 학교생활기록부 기록 및 관련 서류 보관 3
위 절차를 따르지 않을 경우 체험학습을 인정하지 않을 수 있다.
 
33(학교간(·) 교환학습)
학교간 교환학습은 학부모의 신청에 의하며, 교육활동에 부합하는지를 판단하여 학교장이 허가할 수 있다.<별지서식 4>
학교()간 교환학습(위탁 교육)1개월 이내(공휴일 포함) 범위내에서 출석으로 인정한다.
교환학습(위탁교육) 종료 시 학생의 생활기록(출결상황, 학습활동 내용 등)을 원적 학교에 통보하여야 한다. <별지서식 6>
 
12장 출결사항 관리
 
34(·결석처리)
다음의 각 호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출석으로 처리한다.
1. 학교장의 허가를 받은 학교를 대표한 경기, 경연대회 참가, 산업체 실습과정
(현장실습), 훈련 참가, 교환학습, 현장(체험)학습 등으로 출석하지 못한 경우
2. 법정전염병으로 인한 격리치료 기간으로 출석하지 못한 경우
3. 부모·가족봉양, 가사조력, 간병 등 부득이한 개인사정에 의한 결석임을 학교장이 인정하는 경우
4. 기타 합당한 사유에 의한 결석임을 학교장이 인정하는 경우
5. 천재지변등으로 학교장 허가 체험학습일을 부득이하게 초과하는 날로 학교장이 인정하는 경우
6. 공적의무 또는 공권력의 행사로 인하여 출석하지 못한 경우
7. ·중등교육법시행령 제31(학생의 징계 등) 1항의 규정에 의한 학교 내의 봉사, 사회봉사, 특별교육이수 기간
8. 다음 경조사로 인하여 출석하지 못한 경우(국가공무원복무규정 제20조 제1항 별표 2를 근거로 함)
구 분 대 상 일수 구 분 대 상 일수
결혼 - 형제, 자매 1 사망 - 부모 및 부모의 부모
- 부모의 조부모외조부모
- 형제자매 및 그의 배우자
- 부모의 형제자매
5
5
3
1
입양 - 본인 20
경조사 일수에 휴무토요일 및 공휴일은 산입하지 않으며, 연속된 결석 일수에 한해 출석으로 인정함.
원격지일 경우 실제 필요한 왕복 소요일수를 학교장의 결재를 받아 가산할 수 있음.
병원진료 빛 병원치료, 정기적인 건강검진으로 인해 출석하지 못한 경우에 병결로 처리한다.(결석계 제출)
. 질병으로 인한 결석
1) 결석한 날부터 5일 이내에 의사진단서를 첨부하여 결석계를 제출한 경우
2) 부득이한 사정으로 결석한 날부터 5일 이내에 의사의 진단서 또는 의견서를 첨부하지 못했으나, 병으로 인한 결석임을 증명할 수 있는 자료(학부모의견서, 투약봉지, 담임교사확인서 등)를 첨부한 결석계를 3일 이내에 제출하여 학교장 승인을 받은 경우에 질병으로 인한 결석으로 처리한다.(: 상습적이지 않은 1일 또는 2일의 단기결석인 경우)
다음의 각호에 해당하는 경우 기타결석으로 처리한다.
1. 부모·가족봉양, 가사조력, 간병 등 부득이한 개인사정에 의한 결석임을 학교장이 인정하는 경우
2. 기타 합당한 사유에 의한 결석임을 학교장이 인정하는 경우
각 항에서 규정하고 있지 않은 결석일 경우에는 미인정 결석으로 처리함을 원칙으로 한다.
지각조퇴결과
. 지각 : 학교장이 정한 등교시각까지 출석하지 않은 경우
. 조퇴 : 학교장이 정한 하교시각 이전에 하교한 경우
. 결과 : 수업시간에 불참하거나 교육활동을 고의적으로 방해한 경우
. 위의 2. .의 각 항에 해당되는 사유로 인한 지각, 조퇴, 결과는 각각의 횟수에 포함하지 않는다.
. 지각, 조퇴, 결과의 사유는 각각 결석 사유와 동일하게 질병, 미인정, 기타로 처리한다.
. 같은 날짜에 지각, 조퇴, 결과가 발생된 경우에는 학교장이 판단하여 어느 한 가지 경우로만 처리한다.
. 같은 날짜에 결과가 1회 이상이라도 1회로 처리한다.
. 학적을 새로 부여받은 자의 당해 학년 지각조퇴결과 횟수는 원적교의 당해 학년 각 횟수와 합산하되, 중복되는 기간의 각 횟수는 제외한다.
(: 2학년 4.15 자퇴, 다음해 2학년 3.20 재입학일 경우, 원적교의 3.2 0~4.15까지 각 횟수는 제외)
 
13장 학업중단 예방
 
35(학업중단 숙려제)
학교장은 학업중단 예방에 관한 학업중단 숙려제 운영 계획을 매년 수립시행한다.
학업중단 숙려제 및 학업중단 예방 프로그램 운영 등을 위하여 학업중단 예방 위원회를 구성하여 운영한다.
학업중단 예방 위원회의 구성과 운영은 경기도교육청 학업중단 숙려제 운영 매뉴얼 따른다.

14장 보 칙
 
36(학칙개정 절차)
학칙은 학교장의 제안에 의하여 학교운영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교육장의 인가 를 받아 개정한다.
1항의 학칙개정은 학교장의 발의에 의하여 제안되며, 학교운영위원회 심의는 재적위원 3분의 2이상의 찬성을 얻어야 한다.
제안된 학칙 제·개정안은 이를 20일이상 학교홈페이지 및 게시판 등에 공고 하여야 한다.
기타 학칙 제·개정안의 제안방법, 학생의 참여방법 등 학칙 개정절차에 관 세부사항은 학교장이 따로 정한다.
 
부 칙
 
(시행일) 이 학칙은 관할교육청으로부터 인가를 받은 날로부터 시행한다.
(경과조치) 이 학칙은 시행 당시까지 학교의 장이 행한 행위 중 이 학칙과 관련되는 행위는 이 학칙에 의한 것으로 본다.(2003. 4월 개정)
(개정) 3(휴업일) 2004학년도 학사 일정에 의거 개정함(20043)
(개정) 2007학년도 학교규칙 보고제 운영(경기도교육청 학교설립과 -1323)학교규칙 운영지침에 따른 개정(20074)
(개정) 2011학년도 학교규칙 시행지침(경기도 교육청 학교설립과 - 3969)
학교규칙 시행지침에 따른 개정(201112)
(개정) 2013년도 조기진급 및 졸업에 관한 시행지침(경기도교육청 교육과정 지원과-11320)에 따른 학교규칙 일부 개정(20139)
22, 23, 24(20139월개정) 이 규정에 제시되지 않은 사항은 조기진급·졸업·진학 평가위원회의 회의를 거쳐 학교장이 결정한다.
22,23,24(20139월 개정) 본 학칙은 2013925일 부분 개정 시행한다.
32, 33, 34. 35(20163월 개정) 본 학칙은 2016321일 부분 제·개정하여 시행한다.
13, 14, 2253(20174월 개정) 본 학칙은 2017417 부분 개정 시행한다.
321, 8, 10(20183월개정) 본 학칙은 201845일 부분개정하여 시행한다.
18, 20, 32. 33, 34(20193월 개정) 본 학칙은 2019322일 부분 제·개정하여 시행한다.
(개정) 2022학년도 학교규칙 시행지침(경기도교육청 학생생활교육과-3394)학교규칙 시행지침에 따른 제35조 개정(학업중단 숙려제, 202212)
이 학칙 시행상 필요한 세부사항은 학교장이 따로 정한다.
(별지 제1호 서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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